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국선도 수련 후기(중기단법)
    건강한 공간 2022. 7. 24. 22:22

     

    2022.06.18 - [건강한 공간] - 운동 추천(국선도)

     

    운동 추천(국선도)

    오늘은 지금까지 경험했던 운동과 현재 수련하고 있는 국선도에 대해 써 보려 한다. 초등학교 1학년 때 반에서 나를 괴롭히던 친구가 있었는데, 태권도를 배우기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았을 때

    lifenlight.tistory.com

    지난 시간에 이어 국선도 수련 체험을 적어보려고 한다. 

    꾸준히 운동을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가를 고민하던 중 태극권과 국선도 둘 중에 태극권은 배워본 적이 있어 국선도를 선택하게 되었다. 지난 시간에도 얘기했지만, 국선도를 검색하면 국선도연맹, 세계국선도연맹, 국선도본원, 밝돌국선도 등 여러 단체가 나온다. 세계국선도연맹과 국선도본원에 전화해서 여러 단체들 차이가 뭐냐고 물어봐도 속시원하게 대답해주는 곳은 없었다. 그래서 그냥 가까운 곳을 찾아 세계국선도연맹 국선도에 가게 되었다. 

    https://www.kouksundo.com/

     

    국선도

    건강한 몸과 마음, 국선도 몸은 더 건강해지고, 마음은 신록처럼 맑아집니다. 1967년 이후 60여만 명 이상의 수련생들이 국선도를 통해 참건강을 회복하고, 주위에 복이 되는 삶을 살고 있습니다.

    www.kouksundo.com

    홈페이지도 올드한 느낌보단 깔끔한 느낌을 준다. 국선도를 세상에 알린 청산선사 제자인 허경무 도운선사가 세운 단체다. 이 사람이 쓴 책도 한두권 읽어서 괜찮겠다 싶었고 외공도 가르쳐준다 하길래 갔다. 회비는 보통 월 13~15만원이고 도복비가 5~6만원한다. 솔직히 도복비는 좀 아깝다. 몇 달치를 한번에 결재하면 할인도 가능하나 출석카드를 보니 3달 결재하고 몇 번 나오다 안 나온 사람들도 있는 것 같다. 

    아무튼 직장인을 대상으로 저녁반에 사람이 한두 사람 있을까 할 정도로 사람은 별로 없다. 호흡법을 배워야한다며 큰숨쉬기를 연습시킨다. 가슴이 최대한 부풀도록 들이쉬고 배가 들어갈정도로 내쉬는 연습과 국선도 준비운동 동작을 배웠다. 시작한지 1주일도 안 되었는데 갈 때마다 어떠냐고 물어본다. 그래서 궁금한 거 물어보거나 별 반응없다고 했다. 여기서 단전호흡은 온 몸통이 전후좌우로 팽창했다 수축하는 호흡을 말하는 것 같았다. 단전호흡은 배꼽아래 단전 부위를 팽창 수축하며 호흡하는 것으로 알고 있었는데 처음엔 그렇게 연습하지만 나중에는 온 몸으로 호흡해야 한다고 했다.(오래 수련한 사람들이야 이해할 수 있겠지만 시작하는 사람은 이해하기 어려웠다.) 

    국선도 수련은 약 1시간 20분으로 준비운동 약 15분, 단전행공 약 45분, 정리운동 약 20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한 2주가 지났을까 어느날 피곤하더니 고등학교 때 생겼던 치질이 재발했다. 심할 때는 변을 볼 때만 나오고 평상시는 들어가 있는데 이번에는 어쩐 일인지 들어가질 않았다. 3주차에는 단전호흡을 배웠는데 원장이 바라는 것은 단전뿐만 아니라 온 몸이 같이 호흡을 해야하는 것이었다. 원장은 의아해하며 왜 잘 안 되냐며 부담을 줬다. 사람도 한두 사람밖에 없고 가르치는 것도 영 성의가 없는 것 같아 다른 국선도단체를 알아보았다.

    유튜브로도 검색하던 중 청산선사 아들인 진목 법사 유튜브를 알게 되어 서울에 수련장을 추천해달라고 하니 국선도연맹을 추천해주었다. 

    http://www.ksd21.com/

     

    국선도 연맹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www.ksd21.com

    홈페이지는 올드한 느낌이다. 대부분 국선도단체는 외공보다는 내공을 위주로만 가르치고 있다. 하지만 본래의 국선도는 내공과 외공의 조화를 이루고 있는 운동이다. 소문에 의하면 외공의 위력이 너무나 강력해서 사범들 위주로만 수련하고 있다고 하는데 청산선사가 보였던 강력한 외공을 시현할 수 있는 제자들이 있기나 할지 모르겠다. 어쨌든 외공을 함께 배울 수 있는 곳을 발견해서 수련하게 되었다.

    처음에는 중기단법을 전편과 후편으로 나누어 각각 100일씩 수련하고 그 다음엔 건곤단법, 이후엔 원기단법 순으로 수련을 한다. 단전행공 시간에 각자의 레벨에 따른 행공을 수련하는 것이고 특정 자세에서 단전 호흡하는 것이다.

    국선도 중기단법 전편

    한 동작에 80초로 중기단법은 5초 들이쉬고 5초 내쉬고 하는 호흡법을 하다 점차 길게 호흡하여 10초 들이쉬고 10초 내쉬는 호흡으로 발전한다. 그러다 건곤단법은 5초 들이쉬고 5초 멈추고 5초 내쉬고 5초 멈추는 흡지호지 호흡을 하고 원기단법은 흡지를 더 길게 수련한다. 호흡을 중간에 멈추는 이유는 대자연의 기와 내 몸의 기가 반응하는 시간을 주기 위함이라고 한다. 몸을 움직이는 동작은 고요한 가운데 깊은 숨쉬기를 하면서 서서히 몰을 고르게 움직여 조신(調身)을 시키는 것이다. 한 번 숨을 마실 때 기(氣)가 모인다는 생각을 하고, 숨을 내쉴 때 몸 안의 모든 나쁜 기운을 내보낸다는 생각을 하고 내쉬어야 한다. 이러한 것을 고루 갖추는 가운데 여러가지 생리적 변화가 일어나고 그 변화에 따라 기적적으로 초인적인 원기가 일어나게 된다고 한다.

     

    국선도 중기단법 후편

    현재 중기단법 후편을 수련하고 있으며 전편 동작에 비해 후편 동작 중 어려운 동작이 2~3동작이 있다. 간단하게 말하면 중기단법은 단전의 모양을 잡아가는 수련법이라고 할 수 있으며 가만히 한 자세에서 행공하는 것보다는 덜 지루한 장점이 있다. 결국은 기혈순환을 원활히 해서 몸을 튼튼하게 하는 수련법인 것 같다. 한달정도 수련했을까 치질은 완치가 되어 현재까지 아무 이상이 없다. 게다가 외공을 권법과 검법을 수련하니 재미도 있었다. 외공은 기초적인 화중법, 오공법의 권법과 보운검법을 배웠다. 이 외에도 외공의 수련법이 많이 있고 이외 수기압법 등도 있다. 

    이제 약 3개월정도 수련한 초보자로 평가해본다면 장점은 다음과 같다.

    • 내공과 외공의 조화를 이루는 수련법이 매우 마음에 든다.
    • 혼자서 수련할 수 있다.(진목 법사 유튜브를 보고도 혼자 수련 가능하다. 단, 외공은 아직 콘텐츠가 거의 없을 뿐 아니라 있다해도 따라하기 어렵다.)
    • 살이 찌지 않아 고민이었지만 살이 조금 찌게 되었고 아직까지 현상을 유지하고 있다.
    • 준비운동과 마무리운동에는 몸을 다양하게 푸는 동작이 있다.
    • 손가락 팔굽혀펴기, 물구나무서기, 다리 찢기, 윗몸일으키기 등 몸의 유연성과 근육을 단련하는 수련법이다.
    • 비교적 숙면을 취하고 있으며, 피곤을 덜 느낀다.
    • 꾸준히 오래할 수 있는 운동인 것 같다.

    단점도 적어본다.

    • 수련하는 사람이 비교적 적다.(국선도 보급에 신념을 가지고 운영하는 곳도 있는 듯 하다. 즉, 운영이 녹록치 않은 듯)
    • 수련 단계가 많고 수련이 오래 걸린다.(원기단법을 마치기까지 약4~5년 소요)
    • 단계가 올라갈 수록 어려운 동작이 많다.(다리 일자로 찢기, 물구나무 서기 등)
    • 외공을 함께 가르치는 곳이 별로 없다.

    꾸준히 한다면 뭔가 좋은 결과가 있을 것 같은 운동이다. 보다 많은 사람들이 배워서 건강을 지켰으면 좋겠다.

    청산선사 후계자(아들)인 진목법사 유튜브 추천

    https://www.youtube.com/c/%EA%B5%AD%EC%84%A0%EB%8F%84%EC%A0%95%EB%B2%95KouksundoMaster%EC%A7%84%EB%AA%A9/featured

     

    국선도 정법[Kouksundo] - Master 진목

    국선도 정법 채널입니다. 국선도에 대해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방문해주세요. Here is Kouksundo education channel. If you want know more, visit us.

    www.youtube.com

     

    '건강한 공간'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기의 건강법) 간장 강화법  (0) 2022.08.21
    (기의 건강법) 눈 피로회복법  (0) 2022.08.20
    운동 추천(국선도)  (0) 2022.06.18
    국선도 수련단계에 따른 몸의 변화  (0) 2022.06.05
    [사상체질] 소음인  (0) 2020.10.03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