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나는 퇴근 후 사장이 된다 직장인들을 위한 부업 안내서나의 서재 2024. 11. 28. 10:18반응형
화상회의에 꼼짝없이 붙들려 있거나, 회사의 비능률적인 관료주의를 감당해야 하거나, 본업의 스트레스로 지쳐 있을 때 당신이 꿈꾸는 비상 탈출구는 무엇인가? 자신의 감정과 꿈꾸는 직업을 목록으로 나열해보라. 당신의 이상적인 부업은 무엇일까? 아래와 같은 질문을 던져보면서 시작해보라.
- 나는 사람들의 어떤 문제에 도움을 주는가?
- 나를 살아있다고 느끼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
- 돈이 문제가 안 된다면 어떤 일을 하겠는가?
도움이 필요하다면 친구나 가족, 연인에게 당신이 잘하는 일, 혹은 그들에게 도움이 되었던 일이 무엇인지 물어보라. 마음을 열고 의견을 받아들여라. 의외의, 게다가 대단히 기분 좋은 대답이 나올지도 모른다. 귀 기울여 듣는다면 새로운 길이 열릴 수도 있다.
라이프코치로서 누군가가 원하는 바의 핵심에 이르게 유도할 때 가장 어려운 부분은 정말 간절하게 원하는 바를 소리내어 말하게 하는 것이다. 단, 다른 사람이 아닌 자기 자신에게 말해야 한다. 소리 내어 말할 때 그것은 힘을 발휘한다.
많은 꿈이 묻혀 있는 이유는 너무나 두려워서 그 꿈을 자기 자신에게 소리 내어 말하지 않기 때문이다. 밖으로 끄집어낼 때 꿈은 실체가 된다. 겁이 나는 이유는 말하고 난 다음 해야 할 일들을 알고 있기 때문이다.저는 '성공하려고' 사업을 시작했어요. 4년 동안 모든 것을 솓아부었고 평생 제일 열심히 일한 시간이었지만 결국 연못의 큰 물고기에게 회사를 넘겨주고 간신히 빠져나올 수 있었죠. 저는 그런 접근법을 추천하고 싶지 않아요. 저는 사업과 진로 때문에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나서 밑바닥을 쳤을 때 명상을 하며 머리를 식힐 방법으로 산악자전거를 타고, 숲속을 걷고, 야외를 배회하면서 스트레스에서 벗어나기 시작했어요. 그런데 좋아하는 일을 하다 보니 자연스럽게 다음 사업 아이디어가 떠오르더라고요. 억지로 생각해낸 게 아니라 저절로 생각이 났죠. 억지로 짜내지 말고 좋아하는 일을 하세요!
우리는 거대한 로봇의 표준화된 부품이 아니에요. 삶을 살아가야 할 유일무이한 사람들이죠. 그래서 자신만의 규칙을 발전시키고 지켜야 해요. 우리에게 안녕, 행복, 성공을 가져다줄 규칙이요.
나를 행복하게 해줄 나만의 규칙을 스스로 생각해내지 않으면 누가 대신 생각해내겠어요? 당연히 다른 사람들이 생각해내겠죠. 그게 나에게 최선의 이익을 가져다주지 못한다는 것은 확실해요. 나에게 가장 좋은 건 나 자신이 가장 잘 알기 때문이죠. 나에게 가장 좋은 게 무엇인지 알려면 남의 규칙과 지침으로 먼저 실험해 보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깨달아야 해요."문제가 있을 때마다 이 말을 계속 되풀이하라. '전부 잘 될 것이다. 모든 것이 나에게 가장 좋은 방법으로 돌아가고 있다. 지금 상황에서 오직 좋은 일만 일어날 것이고 나는 안전하다.' 이 간단한 긍정의 말은 당신의 인생에 기적을 일으킬 것이다."
- 루이스 헤이(동기부여 강사, 출판사 헤이 하우스 창립자부업은 반드시 사랑하는 일이어야 한다.
밤에도, 주말에도, 그리고 자투리 시간이 나는 대로
매달리게 될 일이기 때문이다.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라.
회사 일을 하든, 창업을 하든, 중요한 문제를 해결하라.
사람들을 위해 문제를 해결하면 그들은 당신과 함께 일하고 싶어하고,
당신의 제품이나 서비스를 사주고,
거기에 대한 보상을 지불하려 할 것이다.(돈이 되는) 스킬을 발견하기 위한 3단계 증류법
1. 당신이 해결한 중요한 문제 혹은 당신이 이룬 성과를 세 가지 떠올려 본다.
당신이 해내서 자랑스러웠던 일 세 가지, 혹은 해결해서 뿌듯함을 느꼈던 문제를 세 가지만 브레인스토밍하면 된다.
2. 그 세 가지를 달성하는 데에 도움이 된 스킬이 무엇인지 파악한다.
어떤 성과를 올리기 위해, 혹은 어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당신이 동원한 모든 능력을 떠올려보라.
3. 스킬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생각해본다.
부업을 성공시키려면 당신이 가진 능력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 능력을 가급적 최선의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을 브레인스토밍해 보자. 지금 당장 모든 것을 다 알 필요는 없다. 시작하는 데 꼭 필요한 정도만 알면 된다.
다음 9개의 질문을 스스로에게 던져보라.
1. 나는 업무 중 게으름을 피울 때 무엇을 하는가?
2. 어렸을 때 어떤 활동이 즐거웠는가?
3. 어떤 블로그와 책을 즐겨 읽는가?
4. 돈이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하루 종일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
5. 일주일 동안 다른 사람으로 살 수 있다면 누구로 살 것인가?
6. 그나마 내세울 만한 강점은 무엇인가?
7. 무엇이 내게 순수하고 단순한 즐거움을 주는가?
8. 절대 지루해지지 않는 대화 주제가 있는가?
9. 나와 같은 부족(tribe 당신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누구인가?
부업 아이디어들
주택 단타매매, 교정/편집, 홈패션 컨설팅, 블로그 운영, 유기농 화장품/가정용 세제등 제조, 이벤트와 파티 기획, 소풍 바구니 제작, 영어 가르치기, 공유 경제앱으로 운전하기, 영양/건강 코칭, 세금신고 방법 교육, 프리랜서로 로고 디자인 혹은 그래픽 디자인 작업, 야외 또는 결혼식 사진 촬영, 결혼식 연설문 작성, 케이터링, 사회 초년생을 위한 재무 설계, 개인 트레이너나 피트니스 강사, 로맨스/단편 소설 전자책 출간, 맞춤 브라 제작, 유기농 양초 만들기, 경영 코칭, 액세서리 만들기, 핸드메이드 온라인 쇼핑몰에서 공예품 판매, 양봉/벌꿀 판매, 수제 문구류 또는 인쇄물 제작, 생활 스포츠 또는 유소년 스포츠 리그 심판, 소셜 미디어 컨설팅, 유튜브 영상 촬영 및 편집 서비스, 애완동물 미용 또는 마사지, 개인 교습, 마사지 자격증, 뜨개질 패턴을 만들고 온라인 플랫폼에서 판매하기, 옷장정리, 요가나 명상 수업
우리는 누구나 존재 이유가 있고 아름다운 욕망과 꿈을 추구하다 보면 그 존재 이유에 가까이 다가서게 된다. 가르치기, 그림 그리기, 판매, 노래, 디자인, 대본쓰기, 요리, 타인에 대한 동기 부여, 애완견 훈련 등 모든 재능은 세상에 도움이 되기 위해 존재한다.남들이 내 생각을 하는 경우가 거의 없다는 걸 깨닫는다면
남의 시선을 덜 걱정하게 될 것이다.
-엘리너 루스벨트이 책에서 얻는 부업의 체계, 조언, 남의 지혜보다 더 중요한 게 무엇인가? 당신 내면의 지혜다. 뭔가를 창조하라고 당신을 충동질하는 그 지혜다. 당신을 앞으로 나아가게 하는 속삭임, 마음이 울적할 때도 가라앉지 않는 그 속삭임이다. 착실히 밀고 나가라고 촉구하는그 목소리다. 그 지혜를 존중하라. 그건 잘못이 아니다. 지혜는 당신에게 묻는다. "만약 잘되면 어쩔 건데?"라고. 지금부터 알아보라!
반응형'나의 서재' 카테고리의 다른 글
바가반이 친히 말씀하신 가르침 (0) 2025.01.08 불멸의 지혜 The Science of Getting Rich (1) 2024.12.02 라마나 마하르쉬 저작 전집(The Collected Works of Sri Ramana Maharshi) (0) 2024.11.20 라마크리슈나가 남긴 말 (4) 2024.11.10 라마나 마하르쉬와의 대담 Talks with Sri Ramana Maharshi by Munagala S. Venkataramiah (4) 2024.11.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