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독립정신) 실천 6대 강령(2/2)카테고리 없음 2021. 3. 21. 22:07반응형
이승만의 독립정신 中
5. 의리를 중하게 여겨야 한다.
- 뜻이 같은 이에게 동감의 뜻을 표할 줄 알아야 한다. 비록 형편이 달라서 나와 의리를 같이 하는 자가 세상에서 반역자란 누명을 쓰고 나설 곳이 없더라도 나는 두려움을 무릅쓰고 그가 그렇지 않다고 말해주고, 옳은 사람이 궁지에 몰려 있을 경우에는 다만 말 한마디와 글 한 장이라도 기어이 보내서 그가 옳은 줄로 안다는 뜻을 표하여 응원해 주고, 어디서든지 나와 같은 뜻을 가지고 홀로 나서서 마른 길을 가고 있는 자와는 비록 천만 인이 다 막을지라도 용맹하게 그를 따라가서 최대한 힘을 합쳐야 할 것이다.
- 공번된 의리를 중하게 여겨야 한다.
- 의리를 중히 여기고자 한다면 마땅히 용맹하게 나아가는 마음이 있어야 한다. 자고로 태평하고 안락한 가운데 충신열사가 된 자는 없었다. 그들은 항상 견딜 수 없는 역경을 꿋꿋이 참아 굽히지 아니하여 마침내 및난 사적을 남겼던 것이다. 이로 본다면, 사람은 곤란한 처지와 고생으로 위축되는 상황을 겪고서야 의(義)를 세우는 법이다. (하늘이 장차 이 사람에게 대임을 맡기려 할 때에는 반드시 먼저 그 마음을 고뇌하게 하고, 그 살과 뼈를 고달프게 하며, 그의 배를 굶주리게 하고 그의 몸을 곤궁하게 하며 또한 하는 일마다 어긋나고 뒤틀어지게 하는데 그렇게 함으로써 그의 마음을 분발시키고 타고난 성정을 강인하게 만들며, 그의 부족한 능력을 키워주는 것이다. <맹자> (고자 하)) 세상의 모든 사람들은 잘 먹고 편히 지내면서 호강하닥 죽는 것을 제일로 알기 때문에 내가 지금 고생하고 있는 것을 보고 어리석다고도 여기고 비웃기도 하겠지만 내가 장하게 생각하는 것은 잠시 있다가 없어지는 육신에 있지 아니한즉 지금 고생하는 것을 영광으로 알고 견디기 어려운 육신의 고통과 어려움을 억지로라도 이기고 견디어 꺾이지 아니하면 그윽한 가운데서 지켜보시는 이가 계셔서 반드시 뜻이 이루어지게 될 날이 올 것이니 한번 이루어지는 날에는 그동안 무수히 겪었던 고초와 곤란의 모상이 한없이 클 것이다. 설령 목숨을 보전하지 못한다 하더라도 죽은 것은 나의 충심이고 사는 것은 나의 의(義)이다. 의(義)로써 육신을 이기는 것은 곧 세상을 이기는 것이니 후세에 누리게 될 영광이 어찌 영원하지 않을 것이며, 저세상에 가서 상급과 위로를 받게 된다는 것을 어찌 의심하겠는가.
6. 자유 권리를 중하게 여겨야 한다.
- 사람마다 자유 권리를 생명같이 중히 여겨 남의 도움 받기를 싫어해야 할 것이니, 남의 힘을 의지하고서는 지금 세상에서 설 수 없기 때문이다. 사람은 두 가지 부류가 있는데, 제 손으로 제 몸을 다스리는 자와 남에게 다스림을 받는 자가 있다. 제 몸을 스스로 다스리는 자는 남의 힘을 조금도 받지 않기 때문에 자신의 지혜와 손발에 의지하여 세상에 독립하여 온갖 곳을 마음대로 돌아다니면서 어둡고 무식한 무리들을 다스리고 제어한다. 그러나 그렇지 못한 자는 자신의 지혜를 닦지 아니하여 '나는 하는 수 없다'고 하고, 재주(기술)을 배우지 아니하며, 제 손발을 게을리하여 궁하게 지내는 것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그렇기 때문에 남의 다스림 받는 것을 부끄럽게 여기지 아니하고, 남에게 약간의 도움받는 것을 감지덕지하여, 남의 종 되는 것을 달게 여기는데 이러고도 어찌 천하고 더럽지 않겠는가. 이런 인간은 점점 천해져 가다가 마침내 스스로 잔멸함을 면하지 못하는데 이것이 곧 인간의 하등사회이다. 설령 남의 힘을 의지하여 잘 될 기회가 있거나 의식을 편히할 도리가 생기더라도 맹세코 그것을 취하지 말고 남의 노복이나 수종이라도 이전의 행습에 안주하지 말고 따로 서서 일하고, 벌어먹으며, 공부와 기술을 배워서 윗사람과 높은 사람들이 하는 사업을 본받아 행한다면 스스로 그들과 동등한 지위에 이를 것이다.
- 남의 권리 또한 중하게 여겨야 한다. 모든 백성으로 하여금 제 힘껏 벌어서 자기 재주껏 공부하여 입신양명하는 것에 제한을 두지 않는다면, 백성에게 스스로 활발한 기운이 생겨 풍속이 날마다 변하며 원기(활력)가 나날이 자랄 것이니 불과 몇십 년안에 나라는 부강하고 발달하게 될 것이다.반응형